멀티부팅(?) 관련하여 설명드립니다....

|

최근 멀티부팅에 관한 문의가 많아졌습니다.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어서...별도로 안내를 하지 않고, 문의하시는 분들에게만 확실하게 안내후 원하실경우 작업해드렸습니다만...

어느정도 안정성도 갖췄고...최근 동숲때문인지 더 문의가 많아져, 기본적인 개념 안내는 드려야할 거 같아 글을 남깁니다.

시스낸드, 에뮤낸드, 정펌 부팅 선택화면

멀티 부팅이란...스위치 한대로 다양하게 부팅한다는 의미로 편의상 사용하긴 합니다만, 정확한 표현은 아닌듯 합니다.

원 의미의 멀티부팅은 부팅시 커펌 부팅 OS를 선택해서 부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정펌과 커펌을 다 사용가능하게 작업하는 커펌의 방식은....

정확히는 "EmuNand Boot", "에뮤낸드 추가 작업"이라 표현 하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해드리는 커펌은, 정펌상태의 실재하는 낸드에 커스텀이 가능하도록 변환하는 작업입니다.

그와달리 에뮤낸드 작업은...실재하는 낸드는 그대로 두고, 추가적인 과정을 통해서 SD카드에

실재 낸드를 본을 뜬 가상의 낸드를 만들게 됩니다. 그 가상의 낸드를 커스터마이징합니다.

따라서 별개의 공간(SD카드)에 가상의 스위치를 한대 더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장점은 정품의 낸드를 수정하지 않기에 정펌은 팩을 사서 온라인 게임도 가능하고,

커펌은 커펌대로 별도의 스위치처럼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동일한 에뮤낸드 작업일지라도...작업자의 경험과 실력에 따라 파티션을 복잡하게 만들어서 이후 관리 자체가 번거롭고 실수를 유도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시스낸드를 잘못 다뤄서 실수로 밴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만의 경험과 노하우로 깔금하고 완벽하게 작업 가능합니다.  

기존 제게 시스낸드 커펌 받으셨던 분들도 에뮤낸드 재작업 가능하니 원하시는 분들은 문의부탁드립니다.

보다 상세한 안내는 유선으로 문의주시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최근(20/05/15) 작업해드리고 있는 정펌 10.0.2 지원되는 Hekate 5.2.1 화면입니다.

 

 

 

 

 

And